교육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연방 정부가 모든 대학교들을 관리하고 있는 호주는’University(대학교)’라는 명칭을 법으로 보호하여 엄격한 심사를 통해서만 University로 등록될 수 있다. 그렇게 대학으로 등록된 38개교 중 2개교를 제외한 36개교가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립대학교이다.
연구 및 개발비 지출에 있어서 세계 10위권에 드는 국가 중 하나인 호주는 적은 인구와 짧은 역사 속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혁혁한 업적으로 국제적 인정을 받고 있다. 세계 과학 논문의 2%에 달하는 수치는 국민 1인당 비율로 볼 때 미국과 영국에 상응하는 것이며, 이미 8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바 있다.
호주의 모든 교육기관은 주정부에 등록되어야 하며 외국학생들에게 코스를 제공하려면 일 정 수준 이상의 요건-교과과정, 교사, 교육시설 등-을 충족해야 한다. 외국학생들에 대한 교육은 외국학생 교육 서비스법률(ESOS Acts 2000) 및 관련 법률을 통해 보장된다. 이런 법률 규정은 외국학생들이 납부한 수업료 및 기타 비용을 안전하게 보장하고 호주에서의 성공적인 학업을 위한 지원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실용성과 전문성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 호주 대학의 졸업생들은 산업현장 투입 시 적응이 빨라 산업계 인사들로부터 수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호주는 세계에서 인터넷 사용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세계의 표본이 되는 뛰어난 교육시설을 자랑하고, 이와 동시에 주정부의 정기적인 대학교 모니터링 제도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호주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러한 호주 교육의 경쟁력 때문에 해외유학파 중에서도 보다 능력 있는 알짜배기가 되기 위해 최근 많은 사람들이 미국과 영국이 아닌 호주 명문대학 진학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호주 대학(원)유학의 장점

▶ 총 39개의 종합대학 중 2개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정부에서 관리하는 국립대학임
▶ 2009 The Times가 발표한 세계대학랭킹 200위권에 9개 호주 대학 랭크
▶ 일반적인 학사과정의 학업기간이 3년으로 단기간에 학위 취득 가능
▶ 8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높은 연구 수준




호주 대학의 특징은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 볼 수 있는 폭넓은 학문이나 일반 교양 과목의 강조보다는 1-2개의 전문 분야를 학위를 마칠 때까지 중점적으로 공부해 나가야 하는 전문 교육을 강조한다. 모든 대학이 학문의 자치성과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국립이라는 점에서 높은 학문 수준과 균등한 교육의 질을 자랑하고 있다.

2-1 예비과정(Foundation Studies)

호주와 학제가 다른 나라의 졸업생들이 호주 대학에 입학하기 전 준비과정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파운데이션 과정이며, 입학 조건은 고등학교 졸업 성적 중 주요 과목(5과목)에서 평균 C학점 이상이면 무난하다. 최근 몇몇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자의경우,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직접 대학 1학년으로 받아주는 경우가 많다. 이는 통상 반 석차가 상위5%이내에 드는 학생들에게 해당되는데 어떤 학교는 상위30%선 안에 들면 직접 받아주는 경우도 있다. 물론 영어 연수(IELTS 5.5)는 영어시험 성적이 없는 경우 필히 해야 한다.

2-2 학부 과정 (BACHELORS DEGREE)

호주 대학의 학기 시작은 2월 말이나 3월 초가 된다. 일반적으로 학부 과정은 1학기부터 입학을 하지만 학교, 학과에 따라서는 7월 (2학기)입학도 허용한다. 학부과정은 일반적으로 한국 대학에서 1학년을 마쳐야 입학 자격을 부여한다. 국내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므로 예비과정(Foundation Studies)1년을 거쳐 호주 대학교 1학년에 입학 하게 된다. 호주 대학은 1학년부터 본과에 직접 들어가 대개 3년이면 졸업할 수 있으므로 이 예비 과정은 한국의 대학 1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으로 보면 된다.
한국 대학교에서 1학년을 마친 경우에는 호주 대학 1학년에 입학하여 학업을 처음부터 시작하며, 2년 이상을 마친 경우에는 학점을 과목에 따라 호주 각 대학의 교수회의에 의해 인정 받을 수도 있다. 고졸자의 경우 예비 과정을 거치지 않고 호주 주립 전문대학(TAFE)에 입학하여 2년을 마친 후 대학 2학년으로 편입학도 가능하다.

학기제도

대학의 경우 2월말~3월초에 1학기, 7월에 2학기, 12-2월까지가 써머로 대부분 1년 2학기제로 운영이 되며, 사립 컬리지 및 일부 대학은 일년 3학기로 진행해서 Fast track이 가능하다.




학사(Bachelor Degree)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3년 과정이나 공학 및 교육학계열은 4년, 건축학은 5년, 의학 및 치의학, 수의학 등은 5~6년 과정이다.

우등학사(Honours Degree)

3년의 학사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친 학생들은 우등학사과정(Honours Degree Course)이라는 일종의 고급학사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며, 1년 동안 교수의 지도 하에 과정을 마친 후 우등학사학위를 받는다. 4년 이상의 학부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대개 학사학위와 더불어 우등학사학위가 동시에 수여된다. 우등학사학위를 받은 학생들은 성적에 따라 석사과정 2학년 또는 성적이 우수한 경우(1등급) 석사과정을 거치지 아니하고 곧바로 박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준석사(Graduate Certificate, Graduate/Postgraduate Diploma)

학사학위 소지자들이 1학기(6개월) 또는 1년 동안 풀타임으로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이 과정들은 학부의 전공과 연결되거나 또는 관련 없는 특정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마련되어 있으므로 학부 전공과 다른 석사과정을 이수하고자 한다면 이 과정들을 통해 이후 석사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다.
* Graduate Certificate/Graduate Diploma 와 Postgraduate Certificate/Postgraduate Diploma : 동일 전공 또는 비전공자가 석사과정에 진학하고자 하나 입학조건이 불충분한 경우, 준석사 디플로마 과정의 일정 성적을 Pass한 후 석사과정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석사(Master Degree)

수업(Coursework) 및 연구(Research) 과정으로 구분되며, 수업석사과정은 12~18개월, 연구석사과정은 약 2년의 학업기간이 필요하다. 석사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우등학사학위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 또는 전문경력을 갖춰야 한다. 수업석사만으로는 박사과정에 입학할 수가 없고, 연구석사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를 해야 박사과정에 진학이 가능하다.
* Coursework : 강의(Lecture)를 수강함으로써 학과목을 이수하는 석사과정이다.
* Research : 교수의 지도하에 학생이 연구만을 진행해서 논문을 완성하는 석사과정이다. 이과정의 입학은 학사학위를 마치고 연구경력이 2~3년 이상이거나 우등학사과정 또는 준석사과정을 수료한 학생 만이 입학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석사학위를 마친 학생도 입학할 수 있다.

박사(PhD, Doctoral Degree)

대학에서 제공되는 최고 학력으로, 일반적으로 3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박사과정에서는 특정 분야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결과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상당량의 논문을 써야 하며 창의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




국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호주로 유학을 하는 경우 진학 방법은

영어 + Foundation + 대학 입학

예) UNSW Foundation + UNSW 입학/MUFY+ Monash University

영어 + Diploma + 대학 2년 편입

예) Monash College+Monash University, Insearch UTS+ UTS


영어 + 대학 입학 (일부 대학, 고등학교 성적이 우수한 경우 direct Entry 가능

예) Uni SA
영어 조건은 Foundation및 Diploma 과정은 IELTS 5.5 수준에서, 대학 입학/편입시엔 IELTS 6.0~6.5 수준이어야 하며, Foundation이나 Diploma 또는 고등학교 졸업 성적의 minimum 조건을 맞추어야 한다.
기간...호주의 대학 입학 시기는 3월 초/ 7월 연 2회이며, 전공에 따라 7월 학기 신입학은 제한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서 입학 시기를 조절한다.

코스 플래닝 예

2010년 2월 졸업을 한 경우, 2011년 2월 학기 Foundation/ Diploma 입학/ 2012년 2월 학기 입학 / 2012년 7월 또는 2013년 2월 학기 연계 대학 2학년 편입/ 2015년 12월 졸업
Foundation이나 Diploma의 경우 학교별로 Fast track이 있으므로 실질 입학 및 졸업 시기는 학교별 과정별로 다시 조정되므로, 가장 적합한Pathway 및 Fast Track을 통해 조기 졸업도 가능합니다.
동일한 조건하에서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경우라면,
2010년 3월 대학 1학년 입학 2015년 2월 졸업이지만, 중간에 1년 연수과정을 포함해서 일반적으로 2016년 2월 졸업이므로 실질 기간에 있어서는 국내에서 대학 다니면서 1년 연수 기회를 갖는 것과 별 차이가 없겠지만, 졸업하는 학교의 인지도나 세계 랭킹 그리고 영어 숙련도 및 다양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을 포함해서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비 면에서도, 국내 대학교 학비가 연간 1000만원 정도이고, 호주의 경우 대부분 국립 대학이므로 전체 비용을 예상해 보면, 모나쉬 대학 경영학과 연간 학비 A$ 25,000 약 2600만원이므로
*Monash College Part I + Part II 총합 약 A$40,000 + 대학 2년 A$50,000 총 A$90,000
*Monash Foundation Standard A$ 20,000 +대학 3년 A$75,000 이므로 총 4년 기간의 학비는 약 1억 정도를 예산하면 됩니다.
국내에서 대학 진학시 소요 비용은 4년간 약 5000만원과 여기에 1년 연수 비용을 포함하면 1억 이하이지만, 졸업 이후의 기회비용까지를 감안한다면, 현실적인 답안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생활비 부분까지 포함하면, 좀 더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졸업 이후의 취업 문제나 현지 이민 문제까지 고려한다면, 미국이나 영국 또는 캐나다보다 훨씬 경쟁력이 있는 나라가 호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