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MBA지원을 위한 절차 세부 정보    학교선택    Top MBA 학교

1. MBA는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의 약자로 경영학석사라고 부르는 석사과정입니다. 대부분의 경영대학원 (Business School)에서 MBA학위를 수여하지만 다른 이름의 학위를 수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Kellogg의 Master of Management(MM),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Master of Science in Management(MSM), Yale의 Master of Private Business Administration (MIBA)도 MBA와 거의 동일한 프로그램입니다.
MBA과정은 경영학 이론을 습득하여 실제상황에 적용하는 훈련을 하는 과정으로 전문적인 경영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경영 상황을 다루면서 보다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경영에 대한 감각과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입니다.
MBA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유럽식의 1년 과정 MBA와 미국식의 2년 과정이 있으며 Full-time 과정과 고위직 관리자를 위한 Executive(part-time)과정이 있으며, 학교에 따라 교육의 초점과 구조, 철학이 달라집니다.
미국 MBA는 Full-time 학생의 경우 2년 과정으로 1년 차에는 주로 경영학 일반에 대한 필수과목을 들으며 2년 차에 자신이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듣지만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극소수의 학교지만 영국처럼 1년 과정의 MBA를 제공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많은 학교들이 MBA와 함께 다른 학위를 이수하는 joint program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MBA/JD, MBA/MSW, MBA/MSE, MBA/MD등 다양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MBA/JD로 4년 정도가 소요되며, MBA와 JD 두 개의 학위를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학업부담이 몹시 큽니다.  Joint program에 입학하고자 한다면 지망하는 두 개의 대학원에서 각각 입학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2. MBA과정의 구성과 유럽과의 비교
(1) 미국과 유럽 경영 대학원의 차이
예전에는 앞에서 언급한 미국과 유럽의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간단히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미국의 경영대학원 중 Thunderbird가 가장 유럽식에 가까운 학교이다. 유럽의 경영대학원 중 London Business School, Manchester Business School이나 바르셀로나에 있는 IESE는 미국식과의 혼합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구분은 이미 많이 모호해지고 있으며 미국의 MBA도 유럽식의 영향으로 직장 경력이나 soft skills(leadership, teamwork, negotiation 등)의 비중이 점점 커지는 경향이며 이것은 상위권 대학에서 더 두드러지고 있다.

(2) 수업내용의 구성
이수과목은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의 필수과목은 공통점을 보인다.
학교에 따라 선택과목의 폭은 다양하게 다른데 가장 대표적인 예로 Dartmouth의 Tuck은 1년 차에는 선택과목이 없으며 Chicago는 6개의 필수과목 중 4개는 면제 또는 대체가 가능하고 순수한 필수는 2과목으로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의 폭이 넓다.

(3) 교수방법
MBA에서는 주로 4가지의 교수법이- Lecture(강의), Case study(사례연구), computer-simulation과 in-company project(사내연구) - 사용된다. case study는 Harvard나 Darden이 전통적으로 선호해 온 방법으로 상황이 제시되고 그에 대해 가능한 모든 option을 연구, 토론하는 것으로 많은 학습량이 요구된다. 주로 Marketing, strategy 등의 수업에 많이 쓰인다. computer simulation은 비교적 최신 교수법으로 학생에게 관리자의 역할이 주어지고 자기의 결정이 computer의 시뮬레이션에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다. in-company project는 실제 회사에서 일을 함으로써 배운 지식을 실습하는 것이다.

(4) 학습부담
상위권 MBA 과정은 상당히 많은 양의 학습을 요구한다. 특히 첫해의 학습부담은 엄청나다. 1년이란 짧은 기간 동안 미시 경제학은 물론, 통계학 및 자료분석 방법 외에 communication, leadership, teamwork 같은 다양한 skill을 배워야 하므로 시간에 쫓기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처럼 pressure를 주는 것은 실제 고위 관리자나 기업인은 심한 시간적 제약과 스트레스 아래서 일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학습량이 과다한 편으로 학생들은 효율적인 시간분배 방법을 터득해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다.

  미국식 MBA Vs. 유럽 MBA

▶ 미국 MBA
다음과 같은 지원자들은 미국 경영대학원으로 갈 것을 권유한다. 첫째, 직장경력이 짧은 사람들이다. 유럽 경영대학원은 성적 평가시 토론 비중이 높아 직장 경력이 짧은 사람은 따라가기 쉽지 않다. 둘째, 영어에 약한 사람은 미국 경영대학원이 다소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IMD나 INSEAD와 같은 유럽 경영대학원 커리큘럼은 토론 비중이 높은 과목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

▶유럽 MBA

미국 기업들은 영어가 짧고 취업가능 여부(영주권 소지)가 문제가 되는 순수 한국인들보다는 한국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 언어 문제가 없는 교포 MBA를 훨씬 선호한다. 이에 반해 유럽기업에서는 영어실력이 미국기업처럼 그다지 큰 결격사유가 되지 않는다. 또 유럽의 다국적 기업은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진출이 늦어 아직도 한국인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많다는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자에 대한 개념이 미국처럼 폐쇄적이지 않다는 것도 한국사람들이 현지에서 취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한국에는 미국 전문가들은 많지만 유럽 전문가가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유럽 MBA가 한국에 돌아오면 스페셜리스트로 자리잡기 쉽다.

구분

미국

유럽

 소요기간

2년

1년

 주요목표

전문적 연구

산학연계

 연구 대상

미국

유럽 및 세계

 강조되는 Skill

quantitative skills

soft skills

 학생 구성

주로 미국인

혼합

 선발시 중점사항

Test Scores, 성적, 직장경력(미국, 유럽 공통)

 학생평균연령

20대 중반

20대 후반


3. 입학기준
학교 지원 카테고리 내의 경쟁에서 Potential success in business, management & Leadership ability, class contribution, motivation, preparedness for the program, academic ability 등을 파악하며 학교의 사정과 그 해의 지원자들 상황에 따라 입학 사정이 이루어진다 학급(class)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원자들을 분류하여 입학을 사정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한국의 은행 출신은 일본의 IT출신과 직접적인 경쟁이 아닌 간접적인 경쟁을 하는 것이다. 카테고리로 본다면 출신 국가(nationality), 소속 산업(industry: 뱅킹, 제조, 서비스 등), 회사 내의 업무(function: 마케팅, 회계, 재무, 기획 등), 학부 전공 (경영. 경제, 엔지니어링, 기타), 남녀 비율 등에서 이러한 경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면 된다.

4. MBA에 경력을 중시하는 이유
1) 무엇을 공부하겠다는 방향과 의지의 확인, 학생이 MBA에서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학교는 매우 부담스럽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직장 경험을 통해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보완하겠다는 확신을 요구합니다. 그래야 열심히 공부한다는 논리지요. 같은 마케팅 수업이라도 은행 마케팅, 제조업체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와 수업이 있기 때문에 무엇을 구체적으로 더 공부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오라는 것입니다.

2) 수업의 이해를 위해MBA 수업은 굉장히 실제적(practical)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마케팅 이론을 배웠다면 그 다음 수업에서는 실제 사례를 갖고 토론하게 되지요. 그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학생들끼리 서로 배우게 됩니다. 직장 경험이 전혀 없어 마케팅 부서와 생산부서의 역할도 이해하지 못한 상태라면, 어떤 문제점에 대해 학생들끼리 토론할 때 참여할 수 없게 되므로 이 점을 우려하는 것입니다.

3) 동료 학생들과 학교에의 기여 학생들끼리 조를 짜서 한 가지 주제나 회사를 선정해 그룹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비슷한 것이라도 한번 해본 사람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끼리 인맥을 만들 때도 어느 출신, 어느 업종의 누구라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겠지요.

4) 졸업 후의 취직…졸업 후 학생들이 좋은 직장에 취업하고, 높은 연봉을 받는다면 학교 명성이나 졸업 후 기부금에 좋은 영향을 주겠지요. 아무래도 경력이 있어야 취직하기에 좋고, 그만큼 연봉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에 MBA에서는 경력을 중시합니다.

5. 구비서류
신청서 (Application form & Fee)
TOEFL Score, GMAT Score
최종학교 졸업 증명서(영문) 및 성적 증명서(영문)
경력증명서, 에세이, 이력서
추천서 (영문/ 지도교수, 직장상사 등) 2~3부

6. 지원 절차
지원년도 1년 전부터는 원서 작성 준비를 한다. 물론 MBA 지원을 위한 시험 준비는 훨씬 이전부터 준비해야 할 것이다. 시험 준비나 결과는 각 개인이 가진 능력이나 영어 실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목표 점수와 실력을 잘 평가한 후 준비 기간을 정해야 할 것이다.
MBA School은 rolling방식과 round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Rolling방식은 지원 마감일을 연 1회 지정해놓고 선착순으로 지원자를 심사하고 당락을 발표하는 방식인데, 많은 주립 대학들이 이 방식을 택하고 있다.
Round 방식은 연 3-4회 각 라운드별로 지원자를 심사하고 발표하는 방식으로 많은 사립 Top Business School 들이 이를 채택하고 있다.

7. 유학비용
MBA유학에는 기본적으로 장학금 혜택이라는 것이 없다. 미국의 상당수 학교들은 MBA 과정 개설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MBA자체 과정을 하나의 경력을 취급하는 경향이 강함에 따라 MBA는 배우는 과정 때문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경력을 한 단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일반 대학원보다는 훨씬 높은 학비를 요구한다. 보통 사립 학교들의 학비가 일년에 US$ 30,000-40,000 이며 주립대의 경우도 20,000-30,000을 요구한다. 이들 학비는 일반 대학원보다 1.5배내지 2배 수준에 달하는 비싼 책정이며 여기에 생활비, 여러 가지 비용을 합치면 만만치 않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예산 계획을 잘 세워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위권 MBA 2년 과정의 학비 및 기본 생활비만 1억 원을 예상해야 한다.

8. MBA 입학허가 기준
Business School 입학허가 조건은 학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비슷하다. 대부분 학교가 학부 성적과 GMAT, 경력, 에세이, 추천서, 인터뷰 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거의 모든 학교가 이런 자료를 통해 지원자에 대한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

1) GMAT와 GPA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와 GPA(Grade Point Average)는 두 가지 기능을 갖고 있다. 첫째는 지원자들이 MBA 프로그램에 얼마나 적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표로 활용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원자들을 비교하는데 사용한다. 매년 비즈니스 스쿨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각 학교 입학 담당자들은 비슷한 조건이라면 이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지원자들을 최종 평가할 것이다. 각 학교가 "미래의 가능성"이 유일한 심사기준이라고 말하면서도 지원자들에게 꼭 해주는 유명한 말이 있다. 『경쟁을 존중하라 - "Respect the competition"』

2) 직장 경력(Job Experience)
좋은 학교 일수록 직장 경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물론 학부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인 학생들이 간혹 실무경험 없이도 입학 허가를 받기는 하나 그리 권장하고 있지는 않다. 이유는 Business School은 순수 학문을 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무 경험은 학습의 밑거름으로 작용한다. 첫째는 직장에서 얼마만큼 성장했는가를 판단한다. 좀더 책임감 있는 위치로 올라 갔으며 상사에게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가 관심사다. 비즈니스 스쿨은 지원자가 직장에서 동료들과 함께 훌륭한 팀워크를 발휘했는가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 회사는 조직이기 때문에 한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는 리더쉽이다. 비즈니스 스쿨은 학자를 배출하는 곳이 아니라 치열한 경쟁에서 회사를 이끌 미래 지도자를 육성하는 곳이다. GMAT에서 만점을 받고도 떨어지는 지원자들이 수두룩하다. 반면 매우 낮은 점수로 톱 스쿨에 들어가는 사람도 많다. 차이는 리더쉽이다.

3) 에세이(Essay)
에세이는 흔히 입학 허가나 거절의 부동표로 불린다. 에세이는 자기 모습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잘 쓴 에세이는 심사위원들을 감동시켜 종종 입학 허가를 받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곤 한다. 에세이는 거창하기보다는 소박하게, 자기 자랑을 늘어놓기보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이어야 한다. 외국 비즈니스 스쿨 입학 담당자들은 한국 지원자들에게 에세이 작성에 좀더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이라고 충고한다.

4) 추천서(Recommendation)
추천서는 지원자에 대한 보증수표라고 할 수 있다. 지원자는 거의 모두 자신이 가진 장점과 특기를 강조하고 때로는 과장한다. 입학 담당자들은 추천인이 보는 지원자 모습과 지원자가 작성한 정보가 일치하는지를 세심하게 관찰한다. 따라서 추천서는 지원자와 오랜 시간 같이 생활해 그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써 주는 것이 가장 신뢰 받는다.

5) 인터뷰(Interview)
모든 비즈니스 스쿨이 인터뷰를 실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인터뷰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U. Penn의 와튼(Wharton School)은 입학 담당자들이 전 세계를 돌며 지원자들과 직접 인터뷰를 실시하고 있다. 어떤 입학 관계자는 인터뷰가 끝나면 바로 입학 허가 여부를 알려주기도 한다. 인터뷰는 특히 지원서류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성실하게 자신의 목표와 가능성을 보여주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평소에 영어실력을 꾸준히 쌓아두는 것이 필수일 것이다.

8. 지원시기(When to apply?)
예외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원서 접수 초기에 빈 자리가 많다. 데드라인에 임박해 지원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지 않다. 특히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은 가능하면 빨리 지원하도록 각 학교는 권유하고 있다.

9. 언제 유학을 갈 것인가?
유학을 가는 시기는 가급적 직장 경력을 3∼4년 쌓은 뒤 결정하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 스쿨에서 공부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유능한 중간관리자가 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직장경력 없이는 좋은 학교에서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케이스 토론 등을 따라잡기 힘들고 따라서 투입한 시간과 비용에 비해 많은 것을 얻지 못한다.
10. 어떤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전적으로 자신이 전공하기를 원하는 분야가 무엇인지에 달려있다. 하지만, 최근 MBA가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Top 10 Schools이나 유럽의 일부 명문 비즈니스 스쿨(INSEAD나 IMD같은)에 갈 것을 권하고 싶다. 앞으로는 학교 브랜드 네임이 뒷받침되지 않는 학교를 나오는 것은 취직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이다.

 MBA지원을 위한 절차 세부 정보

MBA과정에서 입학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대학 학점, GMAT, Essay, 직장 경력, 토플, 추천서 등이다. 인터뷰를 요구하는 학교도 있다.

▶ 학교 선택과 Application Form 작성

목표로 하는 학교 MBA프로그램의 Admission 경향이나 세부 전공에 대한 평가, 수업 방법, 수업료 등을 잘 고려해서 학교를 정한다. MBA는 매년 랭킹 등의 세부사항이 달라지므로 최신정보를 찾도록 한다. 단 너무 랭킹에만 학교 선택의 기준을 두는 것은 금물이다. 예상 학교를 20여 개 고른 후 지원할 학교를 고른다. 지원 학교 수는 자신의 GMAT 성적 수준의 학교 4-5개 상위 학교 2-3개 (Challenge), 하위학교 2-3개(Safety), 정도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 원서는 온라인 상으로 작성하도록 되어 있으며, 지원 마감일 Dead-line이 있지만, 가능하면 Dead-line 전에 작성을 마치고 제출(Submit) 하도록 한다. 추천서나 에세이등도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토플 및 GMAT 점수도 각각 해당 학교로 갈 수 있도록 testing center에 신청한다.

▶ GMAT, TOEFL
2009년 가을 학기에 등록을 하고자 하면 그 전 해 년도(2008년) 12월까지는 GMAT과 TOEFL을 끝내 놓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석/박사 과정의 유학과는 달리 MBA는 Essay가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5월 이후로는 영어 시험보다 Essay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GMAT, TOEFL은 ETS에서 주관하며 한국은 한미교육위원단에서 접수하고 있다. GMAT은 CAT(Computer Aided Test)형식으로 치루어 진다. 시험은 우선 토플 중상 정도에서 GMAT시험을 먼저 치룬 후 다시 TOEFL을 치루는 것을 권하고 싶다. GMAT은 전문 분야에 대한 테스트이므로 분야가 한정적이라 단기간 점수 공략이 가능하지만, TOEFL은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 되므로 시험 준비의 부담이 더 크기 때문이며, 시험 점수 확보? 입학 지원 완료 ? 수업을 대비한 Essay/ presentation 관련한 영어 스킬 향상으로 공부 스케쥴을 잡도록 하고, 학교 결과 발표이후 해당 학교에 등록 하기 전 Summer 학기에 등록해서 사전 수업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전체 계획을 잡도록 한다.

ESSAY 작성

학교를 서치한 후 학교별로 데드라인 및 입학 지원 조건을 확인하고, 학교별 에세이 주제 및 에세이 숫자를 확인한 후 주제별로 에세이 작성을 시작한다. 에세이의 경우 우선 한국어로 기초를 잡은 후 이를 영역하는 순서로 진행을 하는 것이 국내에서 공부한 학생의 경우 논리 전개에 있어 유리하다. 한글을 영역한 후 다시 이에 대해 Proof-reading을 거쳐 최종 에세이를 완성하도록 한다. Proofreading을 외부인에게 부탁할 경우 한국어와 영어가 모두 가능한 분에게 부탁하도록 하여, 시각차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MBA Essay는 입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일반 대학원의 경우 학업 계획서나 자기소개서를 하나 준비하여 여러 학교에 보내도 무관하지만 MBA Essay는 학교마다 특정한 문제를 주고 이에 대해 답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라 3-4개월의 여유를 갖고 자신의 Essay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MBA Essay에서 자주 다루는 주제

1. Short-term and Long-term Goals
대부분의 학교에 포함되어 있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로 왜 MBA에 지원하고자 하는가와 단기 또는 장기적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라고 요구하는 문제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왜 특정 학교를 지원했는지 이유를 묻는 경우도 있다. 이 문제는 대개 2-3개의 독립적인 질문으로 구성되는데 (1)지금까지 해 온 일이 무엇이며 어떻게 MBA에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나 (2)미래의 계획 및 목표 (3)MBA교육이 자신의 미래 목표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등의 각각의 질문에 대하여 모두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

▶ Example Questions
Discuss the factors that influenced your career decisions to date. Please describe your professional goals for the future. How will the MBA experience influence your ability to achieve your goals. (Wharton)
Specially address our post-MBA short-and Long-term professional goals. How will Darden assist you in attaining these goals? (Darden)
Discuss your career progression to date. Why do you want an MBA? How do you envision your career progressing after receiving the MBA? (Tuck)
Briefly describe your career progression to date. Elaborate on your future career plans and your motivation for pursuing a graduate degree at Kellogg. (Kellogg)
What are your post-MBA career plans? (Harvard)

2. Accomplishment
자신이 지금껏 살아오면서 자신이 성취하였다고 자랑스러워 할 만한 것이나 교훈을 얻은 것에 대하여, 또한 그것이 인생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쓰라고 요구하는 질문이다.

▶ Example Questions

Describe the two accomplishments that occurred in the last five years of which you are most proud. (Columbia) Describe your three most substantial accomplishments, and explain why you view them as such. (Harvard) Describe your achievements within the last five years that are good indicators of your potential for a successful management career and why you view them as such. (Michigan)
What is your most valued accomplishments? Why? (Kellogg)

3. Ethical Dilemma

자신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설명하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논의하라는 것이 대부분의 공통적인 문제이다. 이 범주에 속하는 문제에서 제시된 윤리적 딜레마란 철학적 명제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인 갈등을 말한다.

▶ Example Questions
Describe an ethical dilemma you experienced firsthand. How did you manage and resolve the situation? (Harvard)
Describe the most serious challenge to your integrity or personal values (ethical dilemma) you have already faced in your professional or personal live and the steps you took to solve it. Based upon this experience, how do you plan to deal with future challenges to your integrity in your professional life? (Georgetown)

4. Leadership
리더십에 관한 문제는 리더십을 시험받았던 상황을 설명하고 어떻게 그 상황을 극복했는지 설명하라거나, 언제 어떤 상황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였고 자신이 훌륭한 리더로서의 자질이 어느 정도 있는 지라고 묻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case study형 문제에서도 리더로서 어려운 상황을 예시하고 그런 경우 어떻게 극복하겠느냐는 문제가 다소로 이와 유사한 경우이다.

▶ Example Questions
Describe a situation that tested your leadership skills. How did you manage the situation? (Harvard) Describe two situations in the past four years where you have taken an active leadership role. How do these events demonstrate your managerial potential? (Anderson)

5. Extracurricular/Free Time Activities
학업이나 업무 외적인 일로 어떠한 일을 하였는가? 여가 시간이 있을 때는 무엇을 하는가? 등의 질문도 여러 학교에서 자주 애용하는 질문으로 과외활동이나 취미생활에 대한 것이다.

▶ Example Questions
What one nonprofessional activity do you find most inspirational and why? (Wharton)
What interests do you have outside your job and school? (Tuck)

6. Diversity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 가치가 학교의 다양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또는 자신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르며 그것이 학교의 교육환경을 어떻게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 등을 묻는 질문의 유형이다.

▶ Example Questions
Your background, experiences, and values will enhance and diversify Kellogg. How? (Northwestern)
The Darden School seeks a diverse and unique entering class of future managers. How will your distinctiveness enrich our learning environment and enhance your prospects for success as a manager?

7. Strength and Weakness
자신의 장단점에 대하여 쓰라고 요구하는 문제도 가끔 제시된다.

추천서

추천서는 일반적으로 2-3통을 요구하고 있고 대부분의 학교에서 직장경력과 관련 있는 사람으로부터의 추천서를 요구하고 있다. 추천인을 선정할 때는 추천인의 직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본인과 업무적으로 밀접한 관계였었는지가 중요하다. 즉 일반사원 혹은 대리의 추천서는 중역보다는 직속 상사(부장, 차장)의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있다는 것이다.

성적증명서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가 필요하다. 학교에 따라 1-2부를 요구하고 있으며 Transcript Request Form을 동봉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Seal 처리를 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한다.

이력서

일반적인 영문 이력서 서식에 의거하여 약 1-2페이지 분량의 이력서를 작성해야 한다. 거의 모든 MBA School에서 이력서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미리 준비한다.

재정 보증서

외국 학생의 경우 모든 학교에서 재정보증서를 요구하므로 학업기간 동안의 Source of Fund를 보여 주면 된다. 첨부서류는 은행에서 발급하는 잔고 증명서면 충분하다. 예금 잔고 증명의 금액은 보통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MBA대학원 과정을 감안한다면 2년 동안에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는 충분한 금액($100,000)금액의 잔고면 충분하다. 입학 지원시에 요구하거나, 합격후 최종 입학을 결정한 후 입학 허가서 발행시에 요구한다.

학교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650여 개에 이르는 경영대학원에서 어느 학교를 택할 것인가? 특히 조건이 좋을 경우 상위 ranking에 속하는 대학에서 어디를 택할 것인가는 그리 쉬운 문제는 아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힘든 정보싸움이기 때문이다.

(1) Accreditation
미국의 경영대학원은 지역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학교들이 그 주의 하나에 속한다. 미국 전체적인 조직으로는 American Assembly of College School of Business (AACSB)가 구성되어 있어 약 200여 Business Schools가 이 단체에 의해 공인 되었다.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은 Yale University의 MPPM degree나 George Washington의 MBA degree등 몇 대학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AACSB에 속해 있어 문제가 없지만 중위권 대학에서 편입 등을 고려할 경우 공인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2) 교수법
경영대학원의 교수법은 다양화되고 있지만 coursework자체는 학생들의 선호도를 의식하여 쉽게 조정되고 있다. Harvard와 Virginia는 case study로 유명한데 최근 Time지에 의하면 Harvard는 수업을 통해 지금까지 다루었던 case를 책자로 발행하여 250만 부를 판매했다고 한다. Carnegie-Mellon 이 game theory, Chicago가 economic and finance theory에 중점을 두고 수업이 진행되는가 하면 어느 대학에서는 세미나 중심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SUNY/Buffalo의 학생은 소규모 회사의 경영자문을 할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Wharton school의 경우 미국의 유수한 기업과 협력하여 consulting project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University of North Carolina나 Univ. of Wisconsin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학교 경영에도 직접 참여할 수 있는 Program도 개설되어 있다.

(3) 전공
MBA에도 세부전공이 여러 분야로 나누어져 왔는데, 최근의 한 자료에 의하면 최고경영자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이 finance/accounting을 전공하는 것이라고 답한 경우가 33.3%, Marketing/sales라고 답한 경우가 30.6%로 나타났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은 general management, management information science(MIS), finance, international trade를 주로 선호한다. 그러나 세부전공을 택하는 데 있어서 인기보다는 본인의 분명한 필요에 의해 결정을 해야 한다.
Top business schools의 academic strength를 보면 general management는 Harvard, Stanford, U. of Michigan-Ann Arbor, Northwestern U.(Kellogg), Dartmouth, U. of Penn(wharton)가, Finance는 Uni. Penn(Wharton). Univ. of Chicago,  Stanford Univ. New York Univ. 가,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IT(Sloan)는, Carnegie Mellon Univ., Univ. MN-Twin Cities, Univ. of Arizona, Univ. of Texas-Austin, Accounting은 Stanford Univ.가 강세를 보인다.

(4) 학부전공
대부분의 Business schools은 학부에서 꼭 경영학을 전공해야 입학을 허가한다는 조항을 두지 않는다. 오히려 학부에서 공대계통의 전공을 한 후 MBA를 취득했을 경우 취직시 회사에서 훨씬 좋은 대우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경영, 경제, 무역 등을 전공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코스를 이수하는 데 어려움을 덜 느끼지만, 몇몇 대학에서는 입학 심사시 선수과목(prerequisites)수강여부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Calculus, economic등을 요구한다. Mit, UC/Berkeley, Carnegie-Mellon, U. of Pittsburgh, Texas A & M Univ. 등이 바로 이러한 선수과목을 요구하는데 summer school등에서 선수 과목 이수후 학교에서 수강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5) 주립대학과 사립대학
MBA과정에서는 장학금 혜택이 외국인에게 거의 없기 때문에 학비가 싸다는 점이 주립대학을 선호케 하고 있다. 학교 규모는 주립이 크지만 입학사정이 까다롭고, 입학정책의 우연성은 사립대학이 많은 편이다. 한국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가고, 선호하는 대학은 다음과 같다. 동시에 최근 이들 대학으로의 입학 경쟁률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 진다는 사실도 명심하기 바란다. Wharton(University of Pennsylvania의 Business School)의 경우 약 650명의 정원에 45,000명의 조회, 그리고 5,000명 이상이 응모한다고 한다.

▷ 주립
U. of Michigan, UCLA, UC Berkeley, UIUC U. of Texas-Austin, Wisconsin Madison, Univ. of Virginia, U. of Washington, Michigan State U., Ohio St. U., SUNY Buffalo, Univ. of Missouri Columbia

▷ 사립
UPenn, U. of Chicago , NYU, Yale Univ., George Washington U, Boston University

(6) 그 밖의 요소들
학교에 대한 인기는 입학 경쟁률에서도 볼 수 있는데 Harvard, Stanford, MIT, UC/Berkeley등이 거의 10:1이 넘는 치열한 경쟁률을 보여준다. Harvard Univ.의 Business School의 경우 약 780명의 정원에 대해 55,000건 이상의 조회가 있으며, 매해 약 8,000통의 입학원서가 쏟아진다고 한다. 복수지원이 가능하지만, 명문대학일 경우 등록율이 높다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Class size면에서는 Top 20 schools의 경우 거의 200-300명이 넘으면 NYU가 1,100명의 Full-time학생들이 등록하고 있으며, 2,300명의 Part-time학생이 있다. 이 중 73개국의 외국인 학생이 포함되어 있다. 유학생에게는 Part-time등록은 허용되지 않는다. Dartmouth, Emory, Purdue, Lehigh등의 MBA program은 외국인보다 미국내 학생에게 인기가 있고 Top School중에 Princeton에 MBA가 개설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이하다

1. Spring Term MBA
미국의 경우 Spring Term이 있는 학교 자체가 매우 드물며, 있다 해도 봄학기 입학 허가를 위해 별도의 프로세스를 거치는 경우보다는 가을 학기의 프로세스 진행시 소수의 지원자에게 봄학기 Admission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International Student가 봄학기에 입학 허가를 받는 것은 더욱 드문 일입니다.
봄학기 입학의 경우는 1월에 학기가 시작하기는 하지만 여름 방학 기간 동안에도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18개월 정도면 학위를 마칠 수 있습니다. 즉 전해 가을 학기 입학자들과 같이 졸업을 하게 되며 여름 방학 동안의 Summer Intern 기간이 없기는 하지만 짧은 기간에 학위를 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봄학기가 개설되어 있는 학교는 아주 소수이고 Admission T/O도 적습니다. 따라서 가을 학기로 준비하시는 게 좀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봄 학기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에는 Michigan State Univ./Lehigh Univ./Harvard Univ./Univ. of Rochester/George Washington Univ./Columbia Univ./Thunderbird 등입니다.
이외 유럽 학교의 경우 1년 과정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프랑스 INSEAD, HEC 등은 가을 학기와 봄 학기를 동시에 갖고 있고, 스위스의 IMD와 핀란드의 Helsinki는 1월 학기만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의 가을 학기 입학을 위한 지원 마감 시기는 미국에 비해 늦은 경우가 대부분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Part-time MBA와 Full-time MBA
Full-time MBA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완전히 학생 신분으로 MBA 프로그램을 이수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며, Part-time MBA란 자신의 본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시간을 내어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Part-time MBA 프로그램은 저녁 시간을 이용해 강의가 진행되고, 소요 기간도 조금 길어집니다. 따라서 학교가 위치한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경우에는 이수할 수가 없습니다.

3. 1년 과정 MBA Program
미국 MBA 과정이 대부분 2년 과정이라면, 유럽 MBA 과정은 1년 Program이 많습니다. LBS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1년 과정인데다 유럽 MBA 나름의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 MBA가 주로 미국 학생들(약 65% 이상)로 구성되어 있다면 유럽 MBA 과정은 전 세계에서 모인 학생들이 자국 학생들의 비율보다 높아서 전 세계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미국의 경우 1년 과정은 매우 드물고 일부 학교들(Harvard, Columbia, Rochester, Michigan State 등)이 Fast-Track이라는 1년 4개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여 1월에 학기를 개강하고는 있습니다. 최근 영국의 경우 Cambridge 등에서도 MBA 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는데 GMAT 보다는 경력을 중시하는 영국의 Admission 경향이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TOEFL은 반드시 600점을 넘겨야 합니다. 또한 일부 학교의 경우 일정 조건하에서 일정 과목을 Wave해 주거나, Univ. of Georgia나 Univ. of Wisconsin-Madison의 경우와 같이 공인된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경우 One-Year Program이나 Fast Track MBA Option을 통해 1년에 MBA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있을 뿐입니다.
참고적으로 1년에 MBA 과정을 마칠 수 있는 미국 비즈니스 스쿨입니다.

-

Babson College: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직장 경력이 최소 2년인 지원자 대상

-

Case Western University(47 hour Accelerated MBA): 대학에서 경영학 전공한 학생 대상 -Emory University(One Year MBA):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학생 대상

-

Syracuse University (Accelerated MBA Program) 대학에서 경영학 분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직장 경력 4년 이상, GMAT 580 이상을 요구

-

University of Georgia (One Year Program): AACSB(국제경영교육협회)에서 공인 받은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 대상

-

University of Notre Dame: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들 대상

-

University of Pittsburgh: 현재 미국 내에서 가장 단기간인 11개월 만에 MBA를 받을 수 있는 학교


4. 기타 Program : MS(Master of Science) 과정
(1) MS 과정이란?
MS 과정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문적으로든 실무적으로든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공의 의미도 MBA 프로그램은 입학 당시 전공을 무엇을 하겠다고 결정했더라도 과정 중 자신의 진로 및 관심에 따라 전공을 변경할 수도 있으며, 전공으로 인정 받기 위해 필요한 일정 학점 수를 특정 분야의 관련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면 되지만 MS 프로그램은 입학할 때부터 전공이 결정되며, 이 때 결정한 전공에 관련된 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는 그 자체가 학위명으로 경영학 석사를 일컫는데 반해, MS(Master of Science)는 MS in Finance, MS in Accounting, MS in Economics 등과 같이 특정 분야에 대한 학위명을 사용하게 됩니다.

(2) MS in Accounting을 개설하고 있는 학교
Univ. of Michigan/Univ. of Arizona/Purdue Univ./Univ. of Wisconsin - Madison/College of William & Mary/Univ. of Georgia/Univ. of Florida/Texas A&M/Arizona State Univ./ Maryland Univ./Syracuse Univ./George Washington Univ.

(3) MS in Marketing Management
MS 과정에 마케팅과 Management 분야가 따로 개설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Marketing Management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MS 과정에서 Marketing Management를 전공으로 개설하고 있는 학교에는 Arizona State Univ./Carnegie Mellon Univ./Case Western Reserve Univ./Emory Univ./George Washington Univ./MIT/New York Univ./ Northwestern Univ./Purdue Univ./Texas A&M/Univ. of Arizona/Univ. of Pennsylvania/ Univ. of Wisconsin-Madison/Washington Univ./Univ. of Florida 등이 있습니다.

(4) MS in Finance/Ph D in Finance
MS in Finance 과정은 주로 Professional들을 위한 과정으로 CMU, Columbia, Boston College, Illinois - Urbana Champaign, RPI, LBS 등의 소수 학교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Ph.D를 위한 MS 과정은 Texas A&M, Wisconsin-Madison의 Department of Finance에 개설되어 있는데 학부 전공이 경영학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5) MS in MIS
MIS를 경영학 대학원 쪽에 개설한 경우는 GMAT를 요구하겠지만 경영 대학원이 아닌 공대 쪽에 개설한 학교의 경우는 GRE도 가능합니다. MS 과정은 입학 심사시 GMAT 및 학점 등의 학문적 요인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6) MS - MIS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
Boston Univ./Case Western Reserve Univ./George Washington Univ.(MS in Information System)/ New York Univ.(MS in Information System)/ Univ. of Arizona(MBA와 Joint 가능)/ Texas A&M Univ./ Univ. of Florida(MS in Decision & Information Science)/ Univ. of Maryland(Information System)/ Univ. of Pittsburgh(MBA - MS in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 Univ. of Rochester(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CMU /Univ. of Iowa
MBA 과정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MIS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MIS가 강한 학교로는 MIT/ CMU/ Univ.of Minnesota/ Univ. of Texas - Austin/ Univ. of Arizona/ Stanford/ Wharton/ NYU/ UCLA/ Univ. of Michigan 등입니다.

Top MBA 학교 리뷰

1

Harvard University Boston, MA

2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3

Northwestern University (Kellogg) Evanston, IL

3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Philadelphia, PA

5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Sloan) Cambridge, MA

5

University of Chicago (Booth) Chicago, IL

7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Haas) Berkeley, CA

8

Dartmouth College (Tuck) Hanover, NH

9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NY

10

Yale University New Haven, CT

11

New York University (Stern) New York, NY

12

Duke University (Fuqua) Durham, NC

13

University of Michigan--Ann Arbor (Ross) Ann Arbor, MI

14

University of California-Los Angeles (Anderson)Los Angeles, CA

15

Carnegie Mellon University (Tepper) Pittsburgh, PA

15

University of Virginia (Darden) Charlottesville, VA

17

Cornell University (Johnson) Ithaca, NY

18

University of Texas--Austin (McCombs) Austin, TX

19

Georgetown University (McDonough)Washington, DC

20

University of North Carolina--Chapel Hill (Kenan-Flagler) Chapel Hill, NC

20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arshall) Los Angeles, CA

22

Emory University (Goizueta) Atlanta, GA

22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Atlanta, GA

22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 (Kelley) Bloomington, IN

22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Olin) St. Louis, MO

 

학교명

University of Pennsylvania
The Wharton School

홈페이지

http://www.wharton.upenn.edu/mba/

주소

The Wharton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102 Vance Hall, 3733 Spruce Street, Philadelphia, PA 19104-6361


필라델피아 공항에서 20분 가량 차로 이동하면 그곳에 세계 최초의 비즈니스 스쿨인 워튼 스쿨이 자리하고 있다. 워튼의 오랜 역사가 말해주듯이 필라델피아는 미국 역사에 있어서 `미합중국 탄생의 고장"이라 불리는 곳이다. 미국 독립선언 서명과 헌법제정 등 건국의 무대가 되어 `미국 민주주의의 발상지" 이기도 한 필라델피아는, 뉴욕, 시카고,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미국 제 4의 도시이다.
워튼 스쿨은 비즈니스 위크(Business Week)에서는 연속 7년간 1위를 차지하였고, U.S. News and Report 조사 결과에서도 하버드 및 스탠포드 비즈니스 스쿨과 함께 1위를 다투고 있다.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며 환경의 변화에 가장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비즈니스 스쿨로 인정받고 있다.

워튼 스쿨이 속해있는 펜실베니아 대학(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은 1740년 Benjamin Franklin에 의해 설립된 명문 사립으로 Ivy League중 하나이다. UPENN이라고 불리는 펜실베니아 대학교는 실용적인 학문 연구에 치중하며, 그들이 지난 250년 동안 추구한 프로페셔널리즘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워튼 스쿨은 1881년에 필라델피아의 사업가이며 박애주의자인 조셉 워튼(Joseph Wharton)에 의해 설립된 세계 최초의 비즈니스 스쿨이다. 개교 당시의 이름은 The Wharton School of Finance and Economy였고, 이러한 이름의 영향인지 워튼 스쿨은 금융(finance) 분야에서 특히 강세를 보였다. 1884년 학부(Wharton Undergraduate) 최초의 졸업식을 시작으로, 1921년 MBA Program, 1974년에는 최고경영자과정인 WEMBA(the Wharton Executive MBA)가 시작되었다. 현재 워튼 스쿨은 학부(Undergraduate), 석사과정(MBA program), 박사과정(Doctoral program), 최고경영자과정(WEMBA program)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50여명의 교수진, 11개의 Department, 19개의 Research Center등 충실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현행 워튼 스쿨의 MBA program은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21세기의 경영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특히 전 과정이 팀웍(Team work)과 다양성 관리(Diversity management)에 중점을 두고 있다. 워튼의 교육과정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참여 교수와 학생들의 피드백(feedback) 결과에 따라 매년 내용이 조금씩 수정, 보완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인터넷 열풍과 같은 경영환경에 따라 커리큘럼을 적합하게 맞추고, 산업체의 신경영 분야의 반영 등, 외부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해 나갔다는 점이 워튼이 명성을 이어가는 이유일 것이다.
"훌륭한 경영자는 전문기술과 조직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조화를 통해 만들어진다" 워튼은 20여개가 넘는 전공, 200여개에 가까운 정선된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선택의 여지를 주고 있으며, 이론교육, 개인 및 그룹 프로젝트, 그리고 Case Study를 통해서 우수한 학생들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프리텀에서 졸업까지...
긴장된 얼굴, 결의에 찬 얼굴, 자신만만한 얼굴, 문화충격으로 무표정한 얼굴들이 처음 모여서 본 경기에 앞서 준비운동을 하는 것, 워튼의 프리텀(pre-Term)이다. 신입생들의 다수가 학부전공과 직업경험에 따라 수준이 각각 다르므로, 가을 정기학기 시작시 일정한 수준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Leveling), 8월 첫째 주부터 3주간 4과목을 이수하게 되어있다. Self Assessment Test라는 진단문제를 스스로 풀어보고 각자의 수준에 맞춰 수강신청을 하도록 배려했다.
대상과목은 미시경제학, 회계학, 통계학, 재무관리이며 이들 과목 외에도 수학, Business History 등 교양 과목을 이수할 수도 있다. 프리텀이 끝날 무렵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 통계, 회계, 재무 등 기초 과목에서 비슷한 실력을 갖게 된다는 것이 학교측의 설명이다. (워튼에서 내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은 프리텀에서 다 배웠다 - 워튼 낙서판...)
워튼에서의 수업은 6주간의 쿼터(quarter)제와 12주간의 학기(semester)제가 함께 운영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공에 따른 elective(선택과목)은 대부분이 학기제로 운영되고, 1년 차에는 대부분의 과목들이 쿼터제로 제공되기 때문에 많은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통 각 쿼터마다 학기제 과목을 포함해서 6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워튼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는 `Learning Team"이다. 한 학년은 12개의 코호트(cohort)로 이루어져 있으며, 같은 코호트 내에서 5-6명이 1개팀을 구성하여 1년간 같이 활동한다. 이러한 러닝팀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측에서 미리 각 학생들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보통 여자 1명, 인터내셔널 1명을 포함한 학부 전공과 직장 경력이 서로 다른 5-6명을 한 개의 팀으로 정해주고 있다.
팀웍을 강조하고, 리더쉽이 강한 구성원들간의 조화와 역할분담을 경험하면서 때때로 비영어권 유학생들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하는 워튼의 러닝팀은 졸업 후, 이들이 소속된 회사에서 앞으로 겪어야 할 팀 단위 프로젝트 수행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한 실전 대비 연습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즈니스 스쿨의 특성상 졸업 후 직업과의 연계 부분은 2년간의 투자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리크루팅, job search에 있어서 와튼은 "세계 최고의 프로페셔널들이 모여서 더 멋진 전문적인 직업을 잡는 곳이다."라는 표현을 쓴다. 학교는 최고라는 이름에 걸맞게 체계화된 career development service(경력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400여 개가 넘는 세계 유수의 회사들이 필라델피아의 캠퍼스에서 리크루팅 인터뷰를 한다. 또한 학교는 기업과 학생들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1주일간의 휴강을 통해 학생들이 공부와 취업을 동시에 병행하는 부담을 줄여주고자 배려하고 있다. 우수한 교육과 학교측의 다양한 취업 관련 서비스 제공으로 워튼 졸업생의 초년도 연봉은 평균 10만불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와튼 스쿨은 필라델피아 서쪽, 펜실베이니아에 위치해있다. 개설학기는 가을(9월)학기 이다. 학제는 1학년은 Quarter, 2학년은 Semes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Entrepreneurial Management, Environmental & Risk Management ,Finance, Healthcare Manage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Information: Strategy, Systems, & Economics", Insurance & Risk Management, Management ,Managing E-Commerce, Marketing, Marketing & Operations Management, Multinational Management, Operations & Information Management, Public Policy & Management, Real Estate, Statistics, Strategic Management, Technological Innovation이다.
Joint Program으론 Wharton Ethics Program; Wharton Environmental Management Program; Wharton Forum on E-Commerce; The Gruss Public Management Programs; Transportation Program이 있다.
이 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 현장이 요구하는 혁신적인 방향으로 기존 커리큘럼을 개편, 이론 강좌를 줄이고 컨설팅 프로젝트나 현장 학습을 더 많이 배정했다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사례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경영 감각을 익히고 문제 해결 과정을 습득하도록 한다.
MBA 과정에만 200개 이상의 코스가 있을 정도로 다양한 커리큘럼을 갖고 있으며 학생의 1/3 정도는 방학 기간 동안 다른 나라에서 서머 인턴에 참여한다. 창업, 금융과 기업 경영 분야에 강하며 글로벌 경영 교육을 강조하여,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아시아나 라틴 아메리카, 유럽 등의 기업을 방문하여 현장 체험을 하기도 한다. 입학생 수가 많은 편이어서 학생들이 서로를 알기 어려운 단점은 있지만 동문 네트워크는 규모가 크고 잘 짜여 있다.

 

학교명

Harvard Business School

홈페이지

http://www.hbs.edu/mba

주소

Havard Business School Soldiers Field Boston, Massachusetts 02163 USA

미국 동부 찰스 강가 보스턴, 하버드 대학 맞은 편에 위치해있는 경영대학원은 명성만큼이나 지원자들을 가장 까다롭게 심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매년 850명 이상의 졸업생들을 배출해내고 있어 세계 곳곳에서 동문들을 만날 기회는 더 많다.
MBA개설학기는 4월(18개월), 9월(22개월: 2-3 term 간에 휴식 기간이 길게 있음) 이다. 학제는 Semester 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and Control, Business / Government and International Economy, Competition and Strategy, Entrepreneurial Management, Finance, General Management, Marketing, "Negotiation, Organization and Markets", Organizational Behavior, Technology and Operations Management이다.

기본적인 교육 목적은 자질 높은 일반 경영자를 개발, 훈련시키는 것이다. 하버드대 커리큘럼의 특징은 사례를 바탕으로 발표를 통해 학생들이 실제 기업의 의사 결정 상황에 직면하게 하는 것이다. 1994년 말에는 변화하는 세계 경영 시장에 맞추어 커리큘럼 조정 작업을 마쳤고, 1월에 시작하는 16개월의 단기 과정(fast track program)도 개설돼있다.
미국 500대 기업의 이사 중 1/4이 하버드 대학 출신 일만큼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미국 경영 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매년 600개 이상의 사례와 40권 이상의 책을 발간하는데 하버드대에서 발간되는 이 사례 연구 교재들은 이미 전세계 비즈니스 스쿨로 확산돼 사용되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MBA 과정은 등급 심사에 의한 낙제 제도(전체 학생의 10%)가 있다.

 

학교명

Stanford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홈페이지

http://www.gsb.stanford.edu

주소

Stanford Business School MBA Admissions 518 Memorial Way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94305-5015

미국서부, 샌프란시스코의 실리콘 밸리 가까운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스탠포드 대학은 스페인풍의 매혹적인 캠퍼스를 자랑한다. 샌프란시스코에 면해있어 스포츠, 레저 등의 기회도 많이 가질 수 있다. 경영대학원은 1925년에 설립되었다.
2009 US NEWS 순위 2위에 Ranking되었고, 개설학기는 가을(9월)학기 이다. 학제는 Quar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Economic Analysis and Policy, Entrepreneurship, Finance, General and Interdisciplinary Global Management, Human Resources Management, Marketing, "Operations, Information and Technology", Organizational Behavior, Public Management, Political, Strategic Management이다. 특별프로그램으론, MA(Master of Art) Program [MA in Accounting, MA in Information System]이다. 그 외에, Evening MBA Program; Executive MBA Program; PhD [PhD in Economics, Finance, or Management Sciences] ; PhD [PhD in Accounting, PhD in Marketing] ; PhD [PhD in Management and Organizations]이 있다. Joint program MS in Accounting이 있다. 최고의 학풍과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학생들. 명성만큼 입학하기도 힘든 학교다. 교수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자유로운 강의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수업은 강의와 교재, 사례, 또는 컴퓨터와 객원 강사 등을 이용해 진행된다. 멕시코와 싱가포르에서도 제공되는 스탠포드 MBA의 특징은 단기적인 문제 해결이나 경영 기법 소개보다는 산업 전반에 걸친 폭넓은 사고와 분석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12개의 코스가 개설된 '창업자 과정'과 '글로벌 경영 과정'은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공기업 경영에 오랜 전문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외국 학생, 특히 아시아 학생 비율이 낮으나 일본 학생은 상대적으로 많다. 이 학교 출신인 피터 로빈슨이 저술한 <스탠포드 MBA(원제:지옥에서의 스냅 사진)>은 스탠포드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겐 필독서로 통한다.

 

학교명

Massachusetts Instituteof Technology
Sloan School of Management

홈페이지

http://mitsloan.mit.edu/mba

주소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50 Memorial Drive Cambridge Massachusetts 02142 United States

미국동부에 위치한 학교로, 1914년 엔지니어들을 위한 비즈니스 연수로 시작해 본격적인 경영대학원 프로그램은 1925년부터 시작했다. 보스턴 북쪽, 찰스 강이 흐르는 케임브리지에 위치하고 있다., 개설학기는 가을(9월)학기. 학제는 Semes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Electronic Commerce and Marketing, Financial Engineering, Financial Management, Information Technology and Business Transformation, New Product and Venture Development, Operations & Manufacturing , Self-Managed Track, Strategic Management and Consulting이다. 공과대학으로서의 MIT의 배경은 MBA 과정에서도 많이 반영되어 슬론은 혁신적인 기술과 창조적인 사고를 중요시한다. 이론과 실제와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한편으론 장래 직업 목표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 분야에 더 힘을 싣고 있다. 국제적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관련을 맺고 있는데 특히 중국과의 관계가 밀접하다. 기본 교육 방식은 강의와 토론, 사례 분석과 그룹 프로젝트 등이며 금융과 금융 공학, 전략 및 생산 관리, IT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이중 IT는 특히 경영자 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슬론은 고된 MBA 과정으로 유명하지만 학기가 끝날 때마다 2-3달 정도 방학이 있다.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다.

 

학교명

University of Chicago
Booth School of Business

홈페이지

http://www.chicagobooth.edu/

주소

Admissions & Financial Aid The University of Chicago Graduate School of Business 1101 East 58th Street Chicago, IL 60637

미국중서부에 위치한 학교로, 미국에서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을 정도로 학구적인 분위기가 강한 시카고 대학은 경영대학원 역시 아카데믹하다. 시카고 시내에서 차로 2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있다.  개설학기는 가을(9월)학기. 학제는 Quar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Analytic Finance, Communications, Econometrics and Statistics, Economics ,Entrepreneurship and E-Ventures ,Finance, "General Management, Management Laboratories",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rial and Organizational Behavior, Marketing Management, Operations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이다. 기타프로그램으론 EDS Trading Center [Quality Management Consortia], Investment Fund [Spanish Language Track], Learning Through Executive Access and Development [Washington Campus], MBA Enterprise Corps, MOOT Corp Competition이 있고, Joint program으론 2년 Sandwich 과정 (Phase 3와 Phase 4 중간에 12개월 의 현장 학습 기간이 있음)이 있다. 노벨상 수상자들이 직접 강의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는 MBA 프로그램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한몫을 했다. 경제학이 특히 강한 이 학교의 기초 교육 방법은 경제, 통계, 법, 심리학과 사회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경영 관리 교육법을 강조하는 것이다. 시카고 대학 커리큘럼의 특징은 넓은 통찰력과 실제적인 문제를 조화시키며, 학생들에게 리더십을 높여준다는 데 있다. 특히 1학년 필수 과목인 LEAD(Leadership, Exploration and Development) 프로그램은 프리젠테이션 기술에서부터 현장에서의 다양성 평가와 경영 실험실 참여까지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금융과 회계, 재정, 일반 품질 관리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학교명

Columbia University
Columbia Business School

홈페이지

http://www.columbia.edu/cu/business

주소

Office of Admissions Columbi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Uris Hall, Room 2163002 Broadway New York, NY 10027

미국동부에 위치해있으며, 컬럼비아 경영 대학원은 뉴욕이라는 최고의 비즈니스 환경을 갖고 있다. 미국의 유명 회사와 국제적 기업들이 지하철 몇 정거장 거리 안에 있어 이들 회사의 고위 간부들을 객원 연사나 조교수로 초청하기도 한다. 실제로 선택 과목의 반 정도는 이들 회사의 간부들이 가르치고 있다. 1916년 설립되었다.

개설학기는 봄 (1월), 가을(9월)학기 이다. 학제는 Trimes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Business Economics, Construction Management, Entrepreneurship, Fin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of Information/Communications and Media Management, Management Science, Marketing, Operations Management, Public and Nonprofit Management, Real Estate이다. 기타프로그램으론, Executive MBA Program(EMBA; Ph.D in (Accounting, Finance and Economics, Management, Management Science/Operations Management, Marketing)이 있다. 금융, 국제 비즈니스와 부동산, 창업과 미디어, 오락과 커뮤니케이션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계화(globalization), 기업 윤리(ethics),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와 인사 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를 메인 테마로 한 커리큘럼을 실시해왔으나 최근 들어 세계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세 부분은 그 중요성이 약화되고 있다. 대신 벤처 창업(entrepreneurship), 부동산과 미디어, 특히 teaching material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데 비중이 옮아가고 있다. 그러나 투자 관리 같은 금융 분야는 아직도 컬럼비아의 주력 분야다.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컬럼비아 동문들은 미국에만 2만 8천명이 있으며 그들 중 많은 수가 뉴욕에서 일하고 있다. 또한 몇몇 현역에서 은퇴한 회사의 간부들은 캠퍼스 내에 상주하면서 학생들을 상담하거나 강의도 하고 있다. 1월과 9월에 입학이 가능하며 9월 입학은 20개월, 1월 입학은 서머 인턴십을 생략하고 16개월에 마칠 수 있다.

 

학교명

University of Maryland
Smith School

홈페이지

http:// www.rhsmith.umd.edu

학교에서 차로 1시간 이내에 Baltimore, DC, Virginia 북부 산업지역과 연결되어 있다. 필리델피아까진 3시간, 뉴욕이 4시간위치에 있다. 미국에서의 Job을 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학교라 할 수 있다. Smith School은 동부지역에 상당히 인지도가 있는 학교이고, 기업이 MBA채용 시 선호하는 학교 중 하나이다. 특히 Consulting Firm과 IT Firm 들에서 선호도가 상당히 강하다. 동부지역은 여러 종류의 산업이 잘 발달되어 있어, 우리가 이름을 아는 Global 대기업들뿐만 아니라, MBA들을 채용하고자 하는 알찬 중견기업들도 많이 있는 실정이다. 과목 커리큘럼은 대부분의 MBA가 비슷할 수 있겠으나, Smith school은 Class자체가 Diversity하여서 International 학생
(1학년의 41%)들에게 상당히 우호적이어서 Graduate Assistant/Teaching Assistant로 일하면서 학교생활을 하는 International 학생들이 많은 실정이다. 또한 DC나 인근 도시들의 Alumni 들을 통해 회사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학생들도 찾아볼 수 있다. 학생주도적 Club을 쉽게 만들어 볼 수도 있고, 다양한 Club에 참여하면서 여러 분야의 친구들도 만날 수 있다.

아무리 MBA 생활이 바쁘더라도 본인이 원한다면, 학교 생활 중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면서 보다 다양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들이 생각보다 많이 제공 되고 있다. Smith School의 대표적 분위기는 협동적이라는 것이다. 회사 Recruiter 들이 Smith School 학생들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가 학생들이 똑똑하면서 협동적이기 때문이라는 평을 주로 듣는다. 학비가 저렴하여, Ranking이 높은 학교에 갈 수 있음에도, Input 대비 Output을 고려하여 이 곳을 선택하는 실질적인 학생들도 많이 있다.

 

학교명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Haas)
Walter A. Haas School of Business  

홈페이지

http://www.haas.berkeley.edu

주소

Haas School of Business 545 Student Services #1900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Berkeley, CA 94720-1900

미국 서부에 위치한 학교로,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에 위치한 하스 스쿨은 캘리포니아 지역의 비즈니스 커뮤니티와 밀접하게 연결돼있으며 실제 캘리포니아 드림을 꿈꾸는 많은 젊은이가 모이고 있다. 실제로 졸업 후 실리콘 밸리 등에서 창업하는 학생도 많다. 1896년 설립되었다., 개설학기는 가을(8월)학기 이다. 학제는 Semes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Finance, Management, Marketing, Organizational Behavior & Industrial Relations, Real Estate이다. 특별프로그램은 Wharton Ethics Program; Wharton Environmental Management Program ; Wharton Forum on E-Commerce; The Gruss Public Management Programs ; Transportation Program 이고, 기타프로그램은 WEMBA(Executive) ; Doctoral Program [Accounting, Finance, Healthcare Systems, Insurance & Risk Management, Management, Marketing, Operations & Information Management, Public Policy & Management, Real Estate, Statistics] ; Evening School Program ; Executive Education Program ; Interdisciplinary Programs [Joseph H. Lauder Institute of Management & International Studies, Wharton School of advanced International Studies(SAIS), Executive Master's in Technology Management Program(EMTM)]이다. Joint Program은 International Exchange Program이 있다. 하스의 MBA 프로그램은 아카데믹하고 엄격하다. 교환 프로그램이 잘 돼 있어, 각 겨울 방학 동안 학생과 교수들은 해외 연구 여행을 가기도 한다.

하스 경영대학원의 대표적인 창업 관련 프로그램으로는 창업 리더십을 위한 파트너 과정(PEL), 버클리 솔루션 그룹(BSG), 버클리 창업 포럼, 창업 혁신 강의 시리즈 등이 있다. 기본 교육 방법은 이론과 응용, 강의실과 기업, 캠퍼스와 지역 공동체를 조화시키는 것이며 이론과 사례, 그룹 프로젝트 등의 커리큘럼이 제공된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자를 개발하는 데 주안점은 둔 이 학교는 국제 경영, 기술 경영 그리고 혁신과 기업 정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학교명

University of Michigan
Stephen M. Ross School of Business

홈페이지

http://www.bus.umich.edu

주소

701 Tappan Street, Ann Arbor, Michigan, 48109-1234

미국중서부에 위치함과 동시, 세부적으론, 동부 미시간 주 앤 아버(Ann Arbor)에 위치한 미시간대는 1924년 경영대학원을 설립했다. 자동차 산업으로 유명한 디트로이트 지역에 가까워 자동차 회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도 하다.

개설학기는 가을(9월)학기 이다. 학제는 Term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Economics & Public Policy, Computer & Information Systems, Corporate Strategy & International Business, E-Business, Entrepreneurship, Finance,” Law, History & Communication", Marketing, Operations Management,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Resource Management, Statistics & Management Science이다. 기타프로그램으론 Executive MBA Programs(EMBA)를 갖추고 있고 Joint Program으론 International Exchange Program을 갖추고 있다. MBA에 자신감을 갖고 있는 미시간은 프로그램은 양적(quantitative)이라기보다 질적(qualitative)이라고 말한다. 기본 교육 방법은 강의와 사례 연구,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이다. 6-7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팀이 기업의 실제 프로젝트를 맡아 문제를 풀어가기도 하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에 참여하기도 한다.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은 아시아의 경우 1989년 홍콩에서 처음 개설되었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미시간 글로벌 MBA' 과정이 1995년 대우에서 시작되었다. 일반 경영, 국제 비즈니스와 리더십 개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법, 음악 등과 연계된 조인트 프로그램이 있다.

 

학교명

Duke University (Fuqua)
Business School  

홈페이지

http://www.business.duke.edu

주소

Office of Admissions The Duke MBA The Fuqua School of Business Duke University Tower view Road, A-08 Academic Center Durham North Carolina 27708-0104

미국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1969년부터 MBA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미국의 실업가 푸쿠아(J.B Fuqua)가 자신이 어려웠던 시절, 듀크 대학 도서관에서 책을 무료로 빌려 보았던 데 대한 감사의 뜻으로 헌납한 재산으로 설립된 학교다.
개설학기는 가을(8월)학기 이다. 학제는 Semes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Decision Science, Economics, Management, Management Communications, Marketing, Operations Management이다.

특별프로그램의 12개월 MBA와 기타프로그램으론 Executive MBA Programs(EMBA)를 갖추고 있고, 푸쿠아 스쿨을 대표하는 가장 핵심적인 단어는 '팀워크'이다. 이것은 팀 중심의 학교 문화를 비즈니스 세계로 연결시키겠다는 뜻이다. 기본 교육 방법은 일반 경영을 강조하고 의사 소통이나 대인 기법, 리더십과 같은 학생의 개별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커리큘럼은 탄력적이고, 강의 방법 역시 다양하다. 주변의 훌륭한 기업들과 연계된 푸쿠아 스쿨은 최고 경영자를 위한 EMBA의 수요가 학교 수용 능력을 초과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 학비는 평균보다 좀 비싸지만 학생들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학교 시설 또한 미국에서 최고로 꼽히는 곳 중의 하나다.

 

학교명

University of Virginia
Darde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홈페이지

http://www.darden.virginia.edu

주소

Darde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Virginia, P.O. Box 6550, Charlottesville, VA 22906-6550

미국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 Uni. of Virginia는 미국의 2대 대통령인 토마스 제퍼슨이 설립한 학교로 위싱턴 DC 남부의 전원 도시 샬럿빌에 위치해 있다. 이 학교의 별칭은 '남부의 하버드'. 경영대학원인 Darden의 모델 역시 하버드로 모든 면에서 하버드의 영향을 받았다. 개설학기는 가을 (9월)학기이다. 학제는 Semester시스템이고, 전공분야론 Accounting, Marketing, Operations, Business & the Political Economy, Finance, Management Communications, Entrepreneurship & Ethics, Leadership & Organizational Behavior, Quantitative Analysis, Strategy이다.

수업은 거의 사례 중심이며 기초 교육 방법은 국제 및 국내 전문 프로젝트, 롤 플레잉과 시뮬레이션, 제조업체의 방문과 실무 경영자의 강연 등이다.  소수 정예를 표방하여 학교 정원은 240명 내외이며 학생들은 주로 아메리칸계를 선발, 외국 학생들의 비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유창한 영어 실력이 필수이며 출석 점수가 성적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학생들은 수업 첫날부터 최고 경영자처럼 사고하는 법을 배우며 1학년 생활은 마치 신병 훈련소처럼 강도 높아 학생들이 적응하기 힘들어 한다. 금융, 기업 윤리, 창업, 일반 관리 분야가 강하다.

 

학교명

University of California-Los Angeles(Anderson)
The Anderson School

홈페이지

http://www.anderson.ucla.edu

주소

MBA ADMIISSIONS The Anderson School at UCLA 110 Westwood Plaza, Suite 13201 Box 951481 Los Angeles, CA 90095-1481

미국서부에 위치해있고, 1969년부터 MBA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개설학기는 가을(10월)학기 이다. 학제는 quarter시스템이고, 커리큘럼은 Accounting, Business Economics, "Decision, Operations and Technology Management", Entertainment Management, Entrepreneurial Studies, Finance, Hi-Tech. Management, Human Resources & Organizational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International Business & Comparative Management, Marketing이다. 특별프로그램의 12개월 MBA와 기타프로그램으론, MBA for Professionals & Managers(MBA.PM) [33Months/For Fully employed Professionals] ; The Executive MBA [22 Months/For mid-to-senior Professionals & Managers] ; The International Business Education & Research(IBEAR) MBA Programs
[12 Months/For Mid-Career] ; PhD LA 시내의 수많은 국제적인 기업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들 회사의 경영진들이 수시로 학교를 방문하고 있다. 졸업 후엔 이들 회사에 취업 기회도 가질 수 있다. 금융, 창업, 마케팅 분야에 특히 강하며 인근 할리우드의 분위기에 따라 예술 경영과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개설돼 있는 것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