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란?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란 미국에서 중등학교 이후 대학 1?2학년 수준의 고등교육과 더불어 졸업 후 취업을 위한 기술 및 직업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으로 대체로 정부 보조를 받으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비전통적이고 융통성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어, 시간제 공부, 저녁강좌, 텔레비전 학습, 주말 워크숍 및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미국 2년제 대학 중 약 90%에 해당하는 1,037교가 이 공립 2년제 대학 (Community College) 이고 나머지가 약 280 학교는 사립 2년제 대학으로 이들은 주니어 칼리지(Junior College)라고 불립니다.
공립 지역사회 대학(Community College)는 전형적으로 자유 입학제입니다.  혜택을 받아야 하는 모든 사람에게 수업을 받도록 허용하고, 수업료는 명목상 소액만 받거나 무료로 제공합니다. 졸업 학점을 원하거나 4년제 대학으로 옮기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학문적 교육과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형적인 지역사회대학의 교육과정 목록에는 자동차 정비나 정년퇴직 후의 계획과 컴퓨터 기술 등 실제적인 교과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많은 학교들은 요구에 따른 특별 과정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편입 과정 졸업자에게는 준문학사(A. A.)이며 응용과학 (AAS)이나 경영학 준학사와 같은 준 학사 학위가 수여되어,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Community College에 대해 고등교육에서 담당해야 할 학문분야의 엄격한 교육은 하지 못한 채 너무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분야에만 집중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학자적인 저술업적이나 연구보다는 효율적인 교수진을 갖춘 기관이라는 점에서 옹호를 받으며 더욱이 이 학교들은 민주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평생교육을 위한 중심지로서 그 지역사회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Community College의 장점

유학생으로서 Community College를 먼저 고려하는 것은 이것이 갖고 있는 다양한 장점들 때문입니다.

1)  입학이 용이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경우 입학 조건이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 학력이라는 조건을 갖추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합니다. 물론 유학생에게는 수업을 듣기 위한 정도의 영어 실력을 요구하지만 일반 대학보다는 기준 점수가 낮은 편이라 빨리 유학 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입학 지원 절차가 간단합니다.
신입학이 9월인 대학과 달리 학기마다 입학이 가능하며, 입학 지원 마감일이 비교적 여유가 있어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준비해서 떠날 수 있습니다. 입학 지원시 준비 서류도 비교적 간단한 편이며, 유학생들의 경우 IBT 45~61점/ 내신이 낮더라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물론 영어 점수가 없는 경우에도 연수를 조건으로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학비가 저렴합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연 $10,000이하로 4년제 주립 대학으로 직접 입학하는 것에 비해 약$10,000, 사립대에 입학하는 것보다는 약 $20,000 정도 저렴한 편입니다.

4)  연계된 주립 대학으로의 편입이 용이합니다.
대부분 지역에 연계된 주립대학으로의 편입을 지원하고 있어 학교마다 편입 상담원이 성공적인 편입을 위한 준비를 도와 주며, 주립 대학에서도 연계 Community College로 부터의 편입 신청을 환영하고 있어, 명문 주립 대학을 목표로 Community College를 지원하는 학생이 늘고 있습니다.

5)  대학에 바로 입학하는 것보다 학점 취득 및 수업 적응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학교를 다니다 미국 대학으로 편/입학을 하는 경우 현지 생활 및 대학 수업에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Community College의 경우도 쉽지 않지만, 대학 보다는 좀 더 적응이 용이하여 2년간의 컬리지 과정을 마치고 편입을 하는 경우 대학 수업 적응이 좀 더 용이합니다.
이런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조금 유의해야 할 사항들은, Community College 에서의 수강 신청시 편입을 기준으로 수강 과목을 선택해야 하므로 수강 과목 신청 전에 반드시 College Counselor와 상담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Community College는 주립 대학과 편입 협정이 되어 있어 2+2 편입이 가능하지만, 편입 협정이 체결되어 있지 않은 학교들은 일반 편입과 같이 준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2+2 편입을 고려해서 Community College를 지원하는 경우 먼저 목표 대학을 선정하고 그 대학과 협정을 맺고 있는 College를 지원해야 합니다.
특히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020년까지 커뮤니티 컬리지 졸업생 수를 500만명까지 늘리기 위해 120억 달러의 예산 지원안을 발표한 이 후 미국 내에서도 Community College에 대한 지원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